오늘의 금융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오는 13일 공개... CPI란? 본문

투자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오는 13일 공개... CPI란?

김선생(김보석) 2022. 7. 12. 15:23
반응형

▶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공개 임박... 이번에도 시장에 큰 충격을 줄까?

 

안녕하세요! 투자하면 김선생! 김선생입니다.

 

내일, 한국시간으로 9시 30분, 미국 소비자물가지수가 공개됩니다. 

 

우리나라 한국은행은 물론,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이 소비자물가지수는 어떤걸 의미하는걸까요?

 

소비자물가지수(CPI)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비자물가지수(CPI)란?

출처 : 통계청

 

소비자물가지수는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지수로서, 총 소비지출 중에서 구입 비중이 큰 약 460여 개 상품 및 서비스 품목들을 정하고 이를 대상으로 조사된 소비자 구입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 소비자물가지수가 중요한 경제 지표인 이유는?

소비자물가지수가 중요한 경제 지표로 주목받는 이유는, 소비자물가지수는 인플레이션의 척도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품 가격의 변화는 우유나 달걀과 같은 일반재 구매에서부터 시작하여 금리에 매우 민감한 고가 상품에 이르기까지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PMI, 신뢰지수 조사, 심지어 GDP와 같은 다른 많은 경제 지표와 달리, 물가와 관련된 데이터는 일상 생활비에 직접 적용되는 몇 안되는 발표자료 중 하나입니다.

 

다시말해, CPI가 중요한 경제 지표로 인식되며, 그 이유는 연방준비이사회(FED)가 경제 상황을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연방준비이사회(FED)는 중앙은행으로써 두 가지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물가''일자리 시장'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경제적 요소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하는 상당한 책무를 감당해야합니다.  그 결과, 경기선행지수에 어떤 예측하지 못한 변화가 나타날 경우 시장의 기대치를 관리하기 위하여 연설이나 공식 행사에서 연준 위원들이 이를 언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상승률 / 출처 : 통계청

 

우리나라 역시 러-우 전쟁, 중국의 봉쇄 등에 의해서 지속적인 물가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제 집에서 장을 보시는 저희 어머니도 무슨 식용유값이 이렇게 올랐냐며 화내시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물가가 많이 올랐구나 싶은걸 몸소 느끼고 있습니다..

 

●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 그래프

미국의 CPI 지수 그래프, 2022년 들어서 갑작스러운 상승을 보이고 있다. / 출처 : Investing.com

 

지금까지의 발표전 예측치와 실제 수치를 나타낸 표. / 출처 : Investing.com

 

7월 13일 발표 예측치는 8.8%지만 생각보다 높은 수치가 나온다면, 시장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미국의 목표 장기 물가상승률은 2%로 그 이상으로 올라가면, 미국은 '금리인상'이라는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 미국 CPI 발표에 앞서 코스피, 코스닥 또한 하락하는 모습이고, 환율을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22년 7월 12일 오후 15시 20분 코스피

 

22년 7월 12일 오후 15시 20분 코스닥

 

22년 7월 12일 환율. 1달러당 1313.2원을 기록하고있다.

 

내일 발표에 따라 현재 인플레이션의 정점에 와있는지, 아니면 아직도 상승하고 있는지, 방향성이 잡힐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럴때일수록 좀 더 방어적으로, 보수적으로 투자에 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금보유를 늘리고, 계속해서 공부하면서 투자에 임해야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